조사개요

배경 및 목적

  • 고용서비스에 관한 관심과 정책적 수요가 증가하면서 체계적인 정보, 특히 민간고용서비스(PrES)에 대한 자료 구축의 필요성이 제기
  • 한국기술교육대학교는 고용서비스 연구에 특화된 전문성과 연구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기초 자료를 구축함으로써 고용서비스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조사개요

  • 조사 대상 : 고용서비스 민간위탁 사업 운영기관 및 전담인력
    • 국민취업지원제도 민간위탁 기관 : 500개
    •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 99개
    • 여성새로일하기센터 : 160개
  • 조사 내용
    • 기관(관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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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내용:기관(관리자)
    구분 내용
    기관현황 - 기관 유형 및 소재지
    - 설립년도 및 위탁사업 기간
    사업 및 인력 현황 - 위탁사업 수행 현황
    - 위탁사업 전담인력 현황(성,연령,근속기간별)
    - 위탁사업별 사업비, 사업목표
    - 전담인력 직무내용별 현원, 부족인원, 채용계획인원
    - 전담인력 직무내용별 구인 및 채용인원, 미충원인원 및 미충원사유
    - 전담인력 직무내용별 이직인원
    인력 채용 - 전담인력 구인수단
    - 전담인력 채용시 고려사항, 지원자 규모
    승진 및 보상 - 전담인력 직급 및 승진체계
    - 전담인력 인사평가 여부 및 활용
    - 전담인력 성과배분(인센티브)제 운영 여부 및 방식
    - 전담인력 연봉 및 인센티브 수준
    - 전담인력 평균 근속기간
    사업운영 및 성과 - 위탁사업 참여자 규모
    - 구인처 규모
    기관의 적정 규모
    구직자 평균 상담시간
    위탁사업 관리인원 규모
    상담공간 확보 여부 및 적정 규모
    사업 실적 및 전망, 실적개선을 위한 노력
    전반적인 서비스 수준
    사업 운영시 애로사항 및 계속 여부

    • 실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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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내용:실무자
    구분 내용
    응답자 인적 특성 - 성, 연령, 학력, 전공, 자격 등
    - 직급 및 고용형태, 취업경로
    입직경로 및 직무만족 - 직업 선택 이유 및 구직기간, 구직활동
    - 현직장 입사시기 및 근속기간
    - 직업상담사 직장 경험 및 퇴직 사유
    - 직업상담사 외 이전 경력
    임금 - 월평균임금 및 인센티브 수준
    직무역량 - 참여 사업유형 및 업무량
    - 직무별 업무 빈도 및 난이도, 본인의 역량
    직무스트레스 - 직무스트레스 요인별 체감도
    직무교육 - 직무수행 관련 교육 이수경험 및 만족도
    - 교육과정에 대한 정보 습득경로
    교육과정에 참여하기 어려운 이유
    직무수행 및 성과 - 1인당 평균 상담인원 및 상담시간
    - 1인당 관리인원 및 알선횟수, 알선 취업률
    전반적인 서비스 수준
    취업알선에서 취업 성공에 미치는 요인
    직무만족도 및 애로사항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
    업무수행시 애로사항

  • 조사규모
    • 위탁기관 759개 기관(관리자) 및 전담인력(실무자) 전수조사
  • 조사방법
    • 조사 용역 위탁 공모를 통하여 전문 조사업체 선정 및 조사 진행
    •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또는 대면조사
    • CAPI(Computer 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 TAPI(Tablet 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 CASI(Computer Assisted Self-Interviewing) 방법 병행

배경 및 목적

  • 직업능력개발 훈련의 질 개선, 경쟁력 제고, 연구 및 분석을 위한 체계적이고 주기적인 데이터 구축이 필요(HRD-net 등의 행정자료와 단발성 조사는 내용 및 변화 관찰 등에 한계)

조사개요

  • 조사 대상: 정부지원 직업능력개발사업 참여 훈련기관 및 훈련교‧강사
    • 훈련기관: 3,000기관 내외(심사평가원 인증평가 기준 선정)
    • 훈련교·강사: 20,000명 내외(NCS확인강사 활동 기준 선정)
  • 조사규모
    • 훈련기관: 3,000기관 중 600기관 이상 표본추출
    • 훈련교·강사: 20,000명 중 2,000명 이상 표본추출
  • 조사내용
    • 훈련기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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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내용:훈련기관
    구분 내용
    기관현황 - 기관 유형 및 소재지
    - 설립년도 및 운영금 등
    사업 및 인력 현황 - 주요 훈련 운영 상황
    - 거버넌스 형태
    - 기관 홍보
    - 훈련 프로그램 관련
    - 훈련생 모집 및 평가
    - 인증 등급 현황
    - 운영 관련 정보관리
    - 시설 장비
    - 훈련생 취업 지원
    - 교강사 채용 현황 등
    사업운영 및 성과 - 기관 경영 상태
    - 직업훈련 정보의 활용
    - 훈련시장의 전망
    - 사업 운영시 애로사항

    • 훈련교·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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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조사내용:훈련교·강사
    구분 내용
    인적 특성 - 성, 연령, 학력, 전공, 자격 등
    - 직급 및 고용형태, 취업경로
    입직 관련 - 직업 선택 이유
    - 현직장 입사시기 및 근속기간
    - 교강사 경험 및 퇴직 사유
    - 교강사 외 이전 경력
    근로조건 - 소득 및 소득 형태
    - 교강사 외 소득 등
    - 사회보험 관련
    직무역량 - 교강사 역량 22개 목록 측정
    직무스트레스 - 업무별 스트레스 체감도
    직무교육 - 직무수행 관련 교육 이수경험
    - 보수교육 관련
    업무수행 - 행정, 수업, 훈련생 평가, 학생지도 등의 업부 비중 및 숙련도
    직무만족도 및 기타 - 직무만족도 및 이직의도
    - 업무수행시 애로사항

  • 조사 방법
    • 구조화된 설문지를 활용한 온라인 또는 대면조사
    • CAPI(Computer 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 TAPI(Tablet Assisted Personal Interviewing), CASI(Computer Assisted Self-Interviewing) 방법 병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