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직업훈련기관 전문경영역량 고도화 및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
  • 저자
    이철기,김동태,엄기용,신재은,이수진
    게시일
    2024-02-29
  • 주제/대상
    직업능력개발
    조회수
    51
  • 파일
    원문 PDF
    다운로드수
    20
  • 키워드
    #직업훈련기관 #경영역량모델링 #경영역량교육요구도분석 #경영교육프로그램 #경영역량진단도구 #경영역량진단항목정의서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1. 연구의 내용

  2. 연구의 방법

  3. 연구의 추진과정

 

제2장 선행연구 조사 및 이론 고찰

 제1절 직업훈련정책 동향 및 직훈기관 경영역량 분석

  1. 직업능력개발 정책 및 제도 동향 분석

  2. 직훈기관 경영실태 분석

  3. 직업훈련기관 인증심사를 통한 경영역량 분석

  4. 우수 훈련기관 및 BHA기관 경영역량 분석

 제2절 국내 및 해외 직업훈련기관 역량 및 교육 관련 문헌 고찰

  1. 직업훈련기관 기관장 역량모델링 문헌 고찰

  2. 교육훈련 프로그램 개발 문헌 고찰

  3. 직훈기관장 역량모델링 문헌 고찰

  4. 해외 직훈기관장 역량모델링 및 교육프로그램 운영 동향

  5. 직훈기관장 역량모델링 종합 및 교육과정(잠정안)

 

제3장 직업훈련기관 경영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과정 개발

 제1절 직업훈련기관장 역량모델링 도출 및 검증

  1. 경영역량모델링 잠정안

  2. 워크숍을 통한 1차 검증: 기관장 및 한기대 출신 직훈교사

  3. 전문가 2차 검증: 시앤피컨설팅

 제2절 교육요구도 분석

  1. 조사개요

  2. 교육요구도 분석 결과

  3. 조사결과 요약

  4. 필요교육과정 도출(역량과 교육과정 간의 매칭)

 제3절 교육 프로그램 유형별 운영방안 도출

  1. 직업훈련기관 최고경영자과정(AMP) (안)

  2. 능력개발교육원 내 직업훈련기관경영과정(안)

  3. 직업훈련기관경영 석사과정(안)

 제4절 소결

 

제4장 직업훈련기관 경영역량 진단도구 개선

 제1절 직훈기관 경영관리역량 진단도구 개선 필요성

  1. 경영관리역량 진단도구 개선과정 개요

  2. 경영관리역량진단도구 개발(2022년 요약)

  3. 직훈기관 경영관리역량 진단도구의 개선 필요성

 제2절 직훈기관 경영관리역량 진단도구 개선

  1. 경영관리역량 진단도구 개선 방향

  2. 경영전략역량 진단항목 정의서

  3. 인적자원관리역량 진단항목 정의서

  4. 마케팅역량 진단항목 정의서

 제3절 경영역량 진단도구의 활용방안

  1. 경영관리 역량의 자가 진단을 통한 경영관리역량 고도화

  2. 직훈기관 경영관리 역량 교육 및 컨설팅에의 활용

 

제5장 연구 결과 및 제언

 제1절 연구 결과 및 활용방안

  1. 연구 결과

  2. 연구 결과의 활용 방안

 제2절 향후 과제와 제언

  1. 심사평가원 등 각종 사업에 경영역량교육참여 가점 부여

  2. 훈련기관 컨설팅 사업과 경영역량 강화교육 연계

  3. 현장 의견을 반영한 경영역량 교육과정 내실화

  4. 훈련기관 인증심사와 경영역량 진단 연계

  5. 온라인 평생교육원에 훈련기관 경영진단 및 역량 강화 콘텐츠 제공

  6. 한기대 출신 직훈교사 진출 확대

요약

연구목적

첫째, 직업훈련기관의 경영역량 제고를 위한 교육과정 및 운영방안을 도출, 제시한다. 그 동안 직업훈련교사를 대상으로 한 교육과정이 운영되어 왔으나, 이 가운데 경영역량의 확충 및 배양을 목적으로 한 교육은 매우 미미한 수준에 불과하다. 더구나 직훈기관의 현실적 요구에 대한 분석 및 평가를 통해 필요한 경영역량에 대한 규명이 이루어지지 않은 가운데 경영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전반적으로 규모가 작은 직업훈련기관의 특성상 기관장(또는 행정총괄 교사)의 마인드와 역량이 기관 운영 및 성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경영교육 기회가 매우 제한적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직업훈련기관의 경영교육이 시급하게 요청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를 통해 기관장들과 직훈교사 및 행정직원들이 체계적인 훈련기관 경영교육을 받고, 다른 기관 인력들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자 한다. 교육과정은 능력개발교육원 보수교육 과정을 비롯해 석사학위 과정으로 직업훈련경영(Management of TVET) 학과의 설치 방안, 직업훈련기관 최고경영자과정 등 다양한 형태의 교육과정에 대해 훈련시장의 수요 및 운영 효과 등을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이전 연구과제에서 개발된 “직업훈련기관 경영역량 진단도구”를 실무적용성 제고 관점에서 고도화하고,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기관 수준에 적합한 경영관리 체계 운영방안 제시한다. 직업훈련기관들이 자가진단을 통해 자사의 경영관리체계 및 경영역량 수준을 신속하고 쉽게 평가할 수 있도록 기개발된(2022년 연구과제) “직업훈련기관 경영역량 진단도구”를 실무적용성 제고 관점에서 고도화하고, 진단결과를 바탕으로 기관 수준에 적합한 경영관리 체계의 구축・운영을 지원할 수 있는 운영방안 제시한다. 

셋째, 한기대 출신 직업훈련교사를 대상으로 직훈기관 경영현황 및 역량 강화방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직훈기관 근무 시의 애로사항을 확인하고, 직업훈련교사 진출 촉진을 위한 유인방안을 도출,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