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서

훈련 교강사 역량관리 체계 구축 방안
  • 저자
    정혜경,이진구,임은영,박민주,유영삼,윤중헌,유다선,임기섭,윤재영
    게시일
    2024-02-29
  • 주제/대상
    직업능력개발
    조회수
    65
  • 파일
    원문 PDF
    다운로드수
    29
  • 키워드
    #훈련 교강사 #역량진단 #보수교육 #학습추천 #능력개발교육원 #수준설정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2. 연구 목적

 제2절 연구의 내용과 방법

  1. 연구내용

  2. 연구방법

 

제2장 훈련 교・강사 역량 및 진단도구 개발

 제1절 훈련 교・강사 역량 및 역할

  1. 훈련 교・강사 역량 개념 및 역할

  2. 훈련 교・강사 주요 선행연구

  3. 훈련 교・강사 역량 주요 측정도구

  4. 훈련 교・강사 미래 역량(디지털/AI) 측정 동향

  5. 훈련 교・강사 역량 선행연구 종합

 제2절 훈련 교・강사 역량 진단도구 개발 및 타당화

  1. 요구분석 개요

  2. 요구분석 결과

  3. 훈련 교・강사 자기보고식 역량 진단도구 개발

  4. 훈련 교・강사 핵심역량 및 세부역량 내용 타당도 분석

 제3절 훈련 교・강사 역량 척도 타당도 검증

  1. 요인분석

  2. 소결

 제4절 훈련 교・강사 역량 교육요구도 분석

  1. 분석 방법

  2. IPA 분석 결과

 

제3장 훈련 교・강사 실증데이터를 통한 특성 분석

 제1절 훈련 교・강사 특성 분석

  1. 훈련 교・강사 개인특성 및 수강과목 특성 분석의 중요성

  2. 데이터 분석 방법

  3. 능력개발교육원 훈련 교・강사 교육 이력 변수

  4. 능력개발교육원 ’21~’22 교육과정 특성

 제2절 훈련 교・강사 NCS확인 강사 정보 연계 분석

  1. NCS확인 강사 정보 연계 데이터 기술 분석

 제3절 훈련 교・강사 집단 역량 특성 심층 분석

  1. K-Means 분석

 

제4장 훈련 교・강사 역량 결과 분석 및 보고

 제1절 훈련 교・강사 역량진단 검사 점수화

  1. 훈련 교・강사 역량진단 변환점수

  2. 훈련 교・강사 역량진단 수준 설정

  3. 훈련 교・강사 역량 분할 점수 개발

  4. 소결

 제2절 훈련 교・강사 역량진단 결과 분석

  1. 훈련 교・강사 역량-대영역 분석

  2. 기본역량

  3. 교수학습평가 역량

  4. 훈련생 지원 역량

  5. 행정역량

  6. 조직관리 역량

  7. 소결

 제3절 훈련 교・강사 역량진단 결과 보고 방안

  1. 역량진단 결과 보고 및 프로파일 사례 분석

  2. 역량진단 결과 보고 방안

  3. 소결

 

제5장 훈련 교・강사 역량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방안 마련

 제1절 학습추천 시스템 선행연구 및 개발사례

  1. 학습추천(Learning Curation)

  2. 추천 시스템 개발 사례

 제2절 능력개발교육원 교과목 현황 분석

  1. 훈련 교・강사 보수교육 과정 변화 (2021년부터 2024년까지)

  2. 능력개발교육원 교직분야 교육체계(2023.12.29. 기준)

  3. 훈련 교・강사 역량과 교육분야 과정 매핑

 제3절 훈련 교・강사 역량기반 학습추천

  1. 능력개발교육원 교과목 추천 방향

  2. 역량 기반 개인별 요구도 인덱스 산출

  3. 역량 기반 교과목 가중치 DB

 제4절 역량 기반 훈련 교・강사 보수교육 추천 시스템 모형 탐색

  1. 훈련 교・강사 정보시스템 개발 추진 방향

 

제6장 결론 및 제언

 제1절 결론

 제2절 제언

요약

본 연구는 시대・사회의 변화에 적합한 훈련 교・강사 역량을 정의하고 이를 측정하는 도구를 개발하며 그 결과에 대한 해석을 돕고자 역량수준을 제시한다. 또한 역량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능력개발교육원(이하 능개원)의 교육과정 및 교과목과 연계될 수 있는 역량관리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요소 및 제반 데이터를 정리하고 설계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는데 주요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첫째, 훈련 교・강사 핵심역량을 조작적으로 정의하고, 이러한 역량 진단 도구를 개발하여 세부 역량을 측정하고 그 도구를 타당화한다. 둘째, 능개원의 교육 대상인 훈련 교・강사의 특성을 실증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하고, 본 연구에서 개발하는 훈련 교・강사 역량진단 도구로부터 산출된 역량수준과 능개원의 교과목 이수 현황과의 연계 분석을 통한 활용 방안을 도출한다. 셋째,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역량진단도구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해 능개원의 교과목 DB 및 역량진단 데이터와 연계하여 교과목 큐레이션 방안을 탐색한다. 

연구방법으로는 훈련 교・강사 역량 관련 선행연구 및 유사사례 조사・분석을 통해 훈련 교・강사 핵심역량을 도출하고, 훈련 교・강사 역량진단도구 개발을 위해 델파이 분석, 예비조사/본조사를 위한 자료 수집 및 탐색적・확인적 요인 분석을 통해 척도의 타당화를 확보하였다. 훈련 교・강사 역량 결과 해석을 위해 수준설정을 수행하였으며, 선행연구 및 실증데이터 분석을 통해 교과목 추천 방안을 모색하였다.